[교육학] 정찬기오 교육과 정 및 교육평가기말레포트(report) A+ / 제5장. 교육과 정의(定義) 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21:04본문
Download : [교육학] 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기말레포트 A+.hwp
제5장. 교육과정의 평가
교육과정 평가이론(理論)의 발전과정
교육과정 평가모형 교육과정평가→요소(目標(목표)-내용-방법-평가활동)포함≠교육평가 교육Program 평가
[교육학] 정찬기오 교육과 정 및 교육평가기말레포트(report) A+ / 제5장. 교육과 정의(定義) 평
교육학 정찬기오 교육과 정 및 교육평가기말레포트 A+ 제5장. 교육과 정의 평
= 교육프로그램 간단하지X 언제 어떻게 활용할지 입체적으로 분석해서 활용해야한다.
제5장. 교육과정의 평가 교육과정 평가이론의 발전과정 구분특징주장비판점등...
Download : [교육학] 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기말레포트 A+.hwp( 37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구분특징주장비판점目標(목표)지향 평가目標(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가 도달했으면 서로 일치해야한다.目標(목표)와 무관한 평가경향 극복目標(목표)와 결과만 보기 때문에 은연중에 나타나는 결과를 간과할 수 있다 탈 目標(목표)지향 평가目標(목표)과 관련하지 않고 실제 결과만을 측정(measurement)질적·정의적·무의도적 영역 평가←객관적임평가근거가 없으므로 비실용적임, 상황판단에 시간을 허비함전문영역들을 도입한 평가다른 분야 (ex 경영학, 통신工學(공학) )를 교육평가에 이용성공적 모형으로 교육의 질제를 조명교육현...
순서
![[교육학] 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기말레포트 A+-1003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A%B5%90%EC%9C%A1%ED%95%99%5D%20%EC%A0%95%EC%B0%AC%EA%B8%B0%EC%98%A4%20%EA%B5%90%EC%9C%A1%EA%B3%BC%EC%A0%95%EB%B0%8F%EA%B5%90%EC%9C%A1%ED%8F%89%EA%B0%80%EA%B8%B0%EB%A7%90%EB%A0%88%ED%8F%AC%ED%8A%B8%20A+-1003_01.gif)




구분특징주장비판점등급화, 점수화, 판단점수, 기록에 의해 분류시킴교사의 평가권 강조주관성, 편견의 influence(영향)측정(measurement)운동과학적 측정(measurement)기술을 이용주관성 극복, 객관성, 신뢰성 중시지나친 측정(measurement)관, 직관적 사고 간과8년 연구종단적 實驗연구의 모범, 진보주의 교육의 공식적 평가자기측정(measurement) 및 改善(개선) 이 목적, 학교운영에 제공연구방법의 부 적절성, 實驗변인의 처치문제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改善(개선) 전체 교육과정평가의 기초설계성과에만 초점X→전체·기존 프로그램을 평가비용이 많이 들고 많은 시간이 필요대규모 평가와 경향20C후반 교육실제의 거시적 조사(ex 표준화 태도, 운동검사)교육전반에 대한 일반적 제공, 정책 결정 제공특수 상황부시, 비실제 예언, 평가자들의 통찰력 무시책무성을 위한 평가표준화 검사의 의존, 학교의 책임을 강조한 학교교육 평가학교의 책무성을 대중에게 증명, 체제 프로그램(=제도 평가 프로그램)제공권한 없는 교사와 학생에게 책임전가의사결정 및 실천을 위한 평가지역적 문제 해결 위한 기초 제공, 교사들에 의한 의사결정과 실천에 도움 문제이해와 改善(개선) 을 위한 환류 평가, 복잡한 문제 이해를 위한 제공개별적 특이성에만 몰두→일반성이 무시됨
제5장. 교육과정의(定義) 평가 교육과정 평가theory 의 발전과정 구분특징주장비판점등...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