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2:27
본문
Download : 시장경제의 이해.hwp
감자의 가격이 오른다고 감자의 소비를 줄이고 비싼 고기에 대한 소비를 늘리는 것이 더 좋을지, 아니면 비싸다고 해도 감자를 더 먹고 고기 소비를 줄이는 것이 나을지.
대체efficacy ` 소득efficacy
감자 30개와 고기 2근을 함께 소비하고 있었다면 고기 1근 당 감자 15개라는 교환 비율이 성립한다. 예를 들어 감자 30개 당 고기 2근, 이 정도라고 하자. 이 상태에서 기근 때문에 감자 가격이 올랐다. 감자의 가격이 올라서 교환비율이 고기 1근당 감자 10개가 되었다고 하자. 상대적으로 값이 싸진 고기 소비를 늘리면 감자 20개에 고기 3근, 최대한으로 고기에 대한 소비를 늘리고자 한다면 감자를 1개도 안 먹고 고기 5근 먹는 것이 가능하다.
대체efficacy ` 소득efficacy
위의 경우와 조건은 같다.
` 기펜재의 事例 `
아일랜드인들은 기근이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감자와 고기가 주식이라고 했다, 그런데 고기는 당시 비싸서 주식이라고는 하지만 딱히 많이 먹지는 못했다. 결국 감자 기근 덕분에 가격은 오르는데도, 감자에 대한 수요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시장경제의 이해
시장경제,이해,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설명
시장경제의 이해 , 시장경제의 이해경영경제레포트 , 시장경제 이해
Download : 시장경제의 이해.hwp( 65 )
시장경제의 이해



시장경제의 이해
`report`
` 기펜재의 定義(정이) `
기펜재(Giffen good)는 대체efficacy보다 소득efficacy가 더 커서, 가격 하락에 따라 수요량이 감소하는 재화를 말한다. 그렇다면 보통은 감자를 덜 사는데, 이것이 대체efficacy이다.
즉, 열등재 중에서 대체efficacy보다 소득efficacy가 더 큰 재화가 바로 기펜재로서, 수요의 법칙이 지켜지지 않게 된다
열등재란 소득이 늘어날수록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를 뜻한다. 그 대신 이번에는 고기 소비를 줄여보자. 그렇다면 감자를 최대한 50개는 먹을 수 있따
당시 아일랜드 인들의 식품 기호를 생각해 볼 때 감자를 더 먹는 것이 효용이 더 컸다. 하지만 소득efficacy를 고려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감자는 가격이 엄청 싸고 고기는 엄청 비싸다. 소득efficacy가 대체efficacy보다 더 컸던 것이…(省略)
레포트/경영경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