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15:17본문
Download : 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hwp
최근 California 교육부(1996)도 읽기 프로그램(program]) 의 核心은 매우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읽기 기술들의 지도와 문학, 언어, 독해 지도 사이의 관계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읽기의 기초적 기술만으로는 결코 좋은 독자가 될 수 없지만, 반대로 기초적인 읽기 기술이 습득되지 않으면 또한 결코 결과 적인 독자가 될 수 없다. 주로 초기 읽기 지도의 방법에 관한 문제이다. 뿐만 아니라, 읽기 발달의 수준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언어 지도법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한다. 시대에 따라, 발음 중심지도법이 지배적일 때…(skip)
다. 최근 언어 교육 연구자들이나 교육자들은 아동이 글을 읽은후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자를 해독할 줄 알아야 하고, 글자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운인식이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Kelly, 1997;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1996). Raven(1997)은 아동은 각기 다른 학습 양식을 가지고 있고, 그 양식에 따라 교수 방법 역시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分析적이고 청각적 감각이 뛰어난 유아들은 발음 중심지도법으로, 그리고 시각적, 촉각적 감각이 뛰어나고 총괄적 학습 양식을 가진 유아들은 총체적 언어 지도법으로 지도를 받는 것이 더 결과 적이라고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언어 교육 분야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단어 재인(word recognition)에 필요한 기초적인 읽기 기술들을 병행하여 가르칠 수 있는 언어 및 문학 활동을 제안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균형적 읽기 지도법이다(Honig, 1996).
균형적 읽기 지도의 theory(이론)적 기저는 문화적, 언어 심리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좋은 교수법이란 아동의 배경, 흥미, 강점, 필요들을 매우 사려 깊게 고찰하여 잘 계획된 지도를 할 때 가능하다.
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 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감상서평레포트 , 제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Download : 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hwp( 44 )
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순서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제장,균형적,읽기,지도법,감상서평,레포트






제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1. 균형적 읽기 지도법의 definition
균형적 읽기 지도법이란 간단하게 definition 하면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지도법을 혼합한 언어 교육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