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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장사상의 다원성과 복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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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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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 또한 그의 생존연대에 관해서 노자를 공자의 선배 사상가로 보아야 할지 아니면 공자가 죽은 지 100년 후인 4세기 후반에 살았던 후배 학자로 보아야 할지 헷갈렸다. 근본적으로 무를 지향하고 있으면서도 그 안에는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도가 사상을 좀 더 다각적이고, 입체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노자』는 춘추시대 말기 남쪽 지역 은사들의 현실도피주의를 핵심으로 한다. 이러한 도가 사상이 성립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노자』 내용의 대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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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노자의 생존연대와 『노자』라는 책에 대해 학자들간의 opinion은 분분하나, 그래도 비교적 다수의 학자들에 의한 동의가 이루어진 부분은 『노자』라는 책은 공동저작에 가까운 성격이며, 노자가 살았던 시기와 『노자』의 책이 성립한 시대는 상당한 틈이 존재하고, 적어도 『노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작품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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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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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노자의 사상

Ⅲ. 장자의 사상

Ⅳ. 노장 사상의 다원성과 복합성

Ⅴ. 結論(결론)


Ⅰ. 서론
china에서는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이 서로 공존하면서 사람들의 의식을 지탱해 왔다.

Ⅱ. 노자의 사상
노자는 선진시대 도가사상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따 그러나 노자의 생존연대와 『도덕경』으로 알려진 상하 2편의 『노자』라는 책의 편집 시기에 관련되어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지금도 우리의 의식 구조 속에는 도가 사상과 유가 사상이 공존하고 있따 도가 사상은 유가 사상을 부정하는 반culture적이고, 반사회적인 성격을 강하게 띈다.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이 오랫동안 공존하면서 모든 사람들의 의식 구조 속에 뿌리 박히게 되었다. 처음에는 은사들의 반사회적인 학설이 옛사람들이나 노인들이 남긴 금언집으로 암송되곤 하다가 이 학파가 제나라 직하에 들어와 동쪽지방의 유가, 묵가 등과 서로 effect을 주고받으면서 점차 형이상학적인 체계를 가지게 되었다. 청말기의 사상가 양계초도 노자의 생존연대에 관하여 의심을 품었는데, 그는『논어』나 『묵자』와 같은 책에 노자가 보이지 않는 점, 관직 이름 등에서 전국시대의 용어를 쓰고 있는 점, 등을 들어 『노자』가 쓰여진 것은 전국시대 말기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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