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로에 선 영화 수용자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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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10: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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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위험성은 문화운동의 特性(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문화운동의 경우 문화상품을 통해서 쾌락을 획득하는 것과 분리할 수 없으며, 이에 치중할 경우 그것은 문화를 매개로 한 정치나 운동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문화소비 그 자체만을 즐기는 매니아집단으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 이러한 위험을 가장 크게 안고 있는 것이 문화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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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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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로에 선 영화 수용자 운동 에 대한 글입니다. 즉 문화를 매개로 한 동호인 모임이나 운동조직은 폐쇄적인 매니아집단으로 전락할 위험성이 있따 이 경우 이들의 모임은 운동을 지향하는 조직체라기보다는 좋아하는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집단으로 변질되기 쉽다.
노동운동과 문화운동이 빠질 수 있는 위험은 그 성격상 동일하다.십자로에선영화수용자 , 십자로에 선 영화 수용자 운동경영경제레포트 ,
십자로에 선 영화 수용자 운동 에 대한 글입니다.우리나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닌데 일부 대기업노동조합에서 나타나고 있는 자기 사업장만을 고려하는 태도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할 수 있따 물론 임금이나 복지문제는 노동조합의 부차적인 활동이 아니라 노동조합의 존립근거와 직결되는 중요한 쟁점이다. 그 위험은 이 운동들이 자신들의 논리에 충실할 경우 자신과 사회와 맺는 관계를 무시하게 된다는데 있따 노동운동의 경우 이익을 추구하는 노동운동의 논리는 자기사업장이나 자기산업만의 이익을 추구하게 될 위험에 처하게 된다 이 경우 대기업노동자…(투비컨티뉴드 )
십자로에 선 영화 수용자 운동
다. 이 경우 운동은 사회와 접촉할 공간을 잃게 되고 따라서 폐쇄적인 영역안에서 고립되게 된다
운동이 고립되는 또 하나의 경우는 운동이 개인들의 활동으로 분해되어 버리는 상황과 관련된다 이는 운동이 개개인의 집합이나 이들의 활동으로 축소되고, 개개인들도 폐쇄적인 세계에 갇혀버리는 경우에 발생한다. 하지만 문제는 운동이 자기내부의 문제에만 집중하게 하게 될 경우 해당운동의 쟁점을 넘어선 전사회적인 수준의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는데서 발생한다.
1.운동의 고립 : 사회와의 단절
2. 두가지 형태의 고립
3. 개인적 형태의 고립
1) 십자로에 선 수용자 운동
2) 사적 삶에 대한 두가지 시각 : 무세계성과 정신분열적 탈주
2-1) 사적인 삶의 무세계성
2-2) 욕망과 사회
3) 개인과 사회
4. 씨네마떼끄 운동과 문화학교서울
1) 독립영화운동과 씨네마떼끄 운동
1-1) 독립영화운동
1-2) 씨네마떼끄운동과 문화학교서울
2) 문화학교서울 개관
2-1) 결성과정
2-2) 운영/조직 상황
5. 영상운동과 매니아집단의 갈림길
1) 학교의 영상운동
2) 국가권력과의 충돌
3) 독립영화의 활로개척
4) 영화보기가 아닌 영화읽기 : 보기와 토론
5) 매니아와의 선긋기
6) 매니아집단으로서의 학교
7) 학교의 성격에서 기인하는 위험성
8) 운영진과 일반회원의 분리 : 일반회원의 컬트집단화 위험
6. 새로운 정치(운동)의 가능성
bibliography
노동운동의 경우 우리는 서구 노동운동의 history(역사) 를 통해서 노동운동에는 노동자들의 사회경제적이익을 수호하는 보수적 집단으로 전락할 위험성이 항상 따라다닌다는 것을 알 수 있따 19세기말 영국의 숙련공 중심의 노조가 노동귀족화되었던 것이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