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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後感]사마천의 백야열전을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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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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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참고로 봉선은 China의 황제들이 하늘에 대해 지내던 일종의 제사로, 나정도 급이면 봉선 지낼 수 있어라는 과시 행위였다고 한다. 특히 歷史책을 쓰기 위해 끔찍한 궁형조차 감수했다는 점에서 더욱 유명하다. 사마담은 실망한 나머지 몸이 급속도로 쇠약해져 아들 사마천에게 자기가 집필하던 history(역사) 서를 완성할 것을 부탁하고 세상을 떠난다. 하지만 그것이 무제의 미움을 사 옥에 갇히고 만다. 그야말로 잃을 게 없다의 표본을 보여 준 사람이다. 그러니 그런 것을 놓친 사마담이 실의에 빠질 만하다.그 이후로 history(역사) 서 완성은 사마천에게 필생의 과제가 되었음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야말로 잃을 게 없다의 표본을 보여 준 사람이다. 특히 역사책을 쓰기 위해 끔찍한 궁형조차 감수했다는 점에서 더욱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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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아버지의 직책인 태사령으로서 일하던 중, 보병 5천으로 분전하다가 흉노족 8만에게 포위당해 항복한 장군 이릉을 변호하자 한무제의 노여움을 샀다. 심정 그 둘은 서로 이름조차 몰랐다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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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의 부친 사마담은 천문학을 연구하는 직책인 태사령이었다. 단지 사마천은 그의 견해를 피력했을 뿐이었다.
순서
책의 저자인 사마천은 동양 역사학의 시조, 아니 동양에서 역사라는 학문을 정립한 사람이라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위인. 서양의 헤로도토스 정도를 빼면 역사학계에서 그 정도로 찬사받는 인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한무제가 봉선을 거행하자 이 history(역사) 적인 현장에 자기도 참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으나, 참석하지 못하고 태산 아래에서 대기하란 명을 받게 되었다.
책의 저자인 사마천은 동양 歷史학의 시조, 아니 동양에서 歷史라는 학문을 정립한 사람이라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위인. 서양의 헤로도토스 정도를 빼면 歷史학계에서 그 정도로 찬사받는 인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사실 사마천은 이릉과는 친한 사이가 아니었다. 그 시초는 주나라 때부터라고 하나 정치적 행사가 된 것은 진시황이 처음이고, 한무제가 규모를 더욱 키웠으며 이후 후한의 광무제, 송진종 등 명군 혹은 시대를 잘 탄 행운아들이 봉선 의식을 거행했으므로 황제의 신임이 두터워야 간신히 참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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